게임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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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의 구성:
- 하드웨어 :
서버는 대형 컴퓨터로, 중앙 처리 장치(CPU), 메모리(RAM), 저장 장치(HDD 또는 SSD) 등의 하드웨어로 구성된다.
- 운영 체제(OS) :
서버의 하드웨어에서 제공하는 자원을 관리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기 위해 운영 체제(OS)기 필요하다.
대표적인 서버용 운영 체제로는 Windows Server, Linux, Unix등이 있다.
- 서버 소프트웨어 :
서버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실행시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한다.
대표적으로 서버 소프트웨어로는 웹 서버(Apache, Nginx 등), 데이터베이스 서버 (MySQL, Oracle 등),
메일 서버(Exchange, Postfix 등) 등이 있다.
게임 서버란?
게임 서버는 게임을 실행하고 관리하는 컴퓨터 시스템이다.
이 서버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든 플레이어와 상호 작용하고,
게임 진행 상활을 업데이트하며, 게임 데이터를 저장한다.
일부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직접 게임을 호스트하고 다른 플레이어와 연결하며 게임을 진행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는 게임 회사가 게임 서버를 호스팅 한다.
게임 서버는 회사가 유지보수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고 플레이어가 게임을 저장하고 불러오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게임 서버는 플레이어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게임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플레이어의 경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서버의 안정성과 성능은 게임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
ASP.NET Core로 구현한 게임 서버
ASP.NET Core는 게임 서버를 구현하기에 적합한 웹 프레임워크 중 하나이다.
ASP.NET Core는 플랫폼 독립적이며, 고성능, 확장성이 높고, 개발자 친화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게임 서버는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을 처리하는 API를 제공하고, 데이터 저장,
게임 로직 처리 등의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ASP.NET Core를 사용하면 이러한 기능을 쉡게 구현할 수 있다.
ASP.NET Core는 Docker와 같은 컨테이너 기술을 지원하므로,
게임 서버를 배포 및 관리하는 것도 쉽다.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서버 환경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확장성과 안정성을 높을 수 있다.
스케일 업(Scale-Up)
스케일 업은 기존 서버의 사양을 업그레이드해 시스템을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CPU나 RAM 등을 추가하거나 고성능의 부품, 서버로 교환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하나의 서버의 사양을 업그레이드 하기 때문에 수직 스케일로 불리기도 한다.
스케일 아웃(Scale-Out)
스케일 아웃은 서버를 여러 대 추가하여 시스템을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서버가 여러대로 나뉘기 때문에 각 서버에 걸리는 부하를 균등하게 해주는
'로드 밸런싱'이 필수 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
이 처럼 여러대의 서버로 나눠 시스템을 확장하기 때문에 수평 스케일로 불리기도 한다.
실시간 통신 게임과 비실시간 통신 게임
실시간 통신 게임과 비실시간 통신 게임은 각각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 방식,
게임의 특성 등이 다르기 때문에 서버의 구성과 운영 방식도 다르게 구성되어야 한다.
실시간 게임: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네트워크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서버 운영을 위해 충분한 대역폭과 처리 능력이 필요하다.
비실시간 게임: 대용량 데이터 처리와 안정적인 저장소 관리가 중요하다.